노트북 사용 환경( 3. 언제, 어디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려고 하는가? )
어디에서 사용하던지 항상 들고 다니며 사용한다.
휴대폰이나 태블릿 처럼 사용한다.
필기 / 그림 그리기 등의 작업으로 자주 들고 다니며 사용한다.
검토 사항( 4. 나에게 노트북이 정말 필요한 것인가? 데스크탑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인가? )
전용 Pen이 지원되는 휴대폰이나 모바일 OS를 탑재한 태블릿으로 대체 가능한지 검토할 수 있습니다. Windows가 탑재되는 intel 계열 2in1 태블릿은 모바일 OS를 사용한 제품보다 가격이 비싸고 무거우며 배터리 소모도 심합니다.
구매를 위한 검토
초경량 모델도 좋지만 조금 무거워도 된다면 가성비 모델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초경량 모델과 비슷한 성능의 가성비 모델이 수십만원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Pen을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 강한 경우 먼저 가성비를 따지기 전에 먼저 Pen 성능을 중심으로 제품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용으로 사용한다.
배낭 등에 넣어 직접 가지고 이동한다.
주로 차에 싣고 다닌다.
검토 사항( 4. 나에게 노트북이 정말 필요한 것인가? 데스크탑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인가? )
노트북을 직접 들고 다니지 않는다면 굳이 가성비 떨어지는 초경량 모델을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격대비 성능이 가장 떨어지는 모델이 초경량 모델입니다.
만약 노트북을 사용하는 곳이 고정 되어 있고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면 본체가 작은 PC(미니 PC 아님)를 들고 다니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주로 하는 작업이 스마트폰에서 모두 가능해서 단지 큰 화면이나 키보드, 마우스만 필요한 경우라면 스마트폰과 모니터를 케이블로 연결(DEX 모드)하여 PC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케이블(또는 허브)은 대략 1~5만원 정도로 구매할 수 있으므로 백만원 넘는 초경량 모델 보다 매우 비용이 절감되는 선택입니다.
단 DEX 모드 사용 시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 DEX모드를 지원해야 합니다.
2.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앱으로 자신의 작업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름이 동일한 앱이 PC와 스마트폰에 모두 있어서 스마트폰에서도 PC와 동일한 수준으로 작업이 가능하다고 판단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면, 구글 시트는 PC와 모바일(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중 피봇 테이블 생성과 같은 고급 기능은 모바일 환경에서 접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사용하는 기능이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환경에서 작동 시킬 수 있는지 직접 확인 해봐야 합니다.
구매를 위한 검토
노트북을 직접 들고 다니지 않는다면 굳이 초경량 모델을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격대비 성능이 가장 떨어지는 모델이 초경량 모델입니다. 조금 더 무거운 가성비 모델 또는 이보다 조금 더 무거운 고성능 모델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콘센트가 없는 곳에서 사용한다면 배터리 용량 큰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고정된 장소에 배치 후 사용
집이나 사무실 내에서 데스크탑처럼 고정 시켜놓고 사용한다.
검토 사항( 4. 나에게 노트북이 정말 필요한 것인가? 데스크탑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인가? )
노트북을 사용했을 때 장점은, 책상에 노트북만 잠깐씩 놓고 사용한 후 수납하여 책상 공간을 비워둘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노트북은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 대부분 화면이 작습니다. 또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 거북목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노트북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하려고 하면 매번 준비할 것들이 많아 귀찮아 집니다. 노트북에 모니터를 연결하고 책상위에 특정 위치에 고정적으로 놓고 사용하는 경우라면 어차피 데스크탑과 비슷한 공간을 차지합니다. 그러니 노트북을 아무것도 연결 안하고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노트북의 키보드와 터치패드만 사용)라면 몰라도 매번 이것 저것 연결해서 사용하거나 모니터 등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가성비가 매우 떨어집니다.
구매를 위한 검토
노트북에 이것저것 연결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것이라면 성능이 좋은 큰 화면의 노트북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고정된 장소 내에서 이동하면서 사용
집이나 사무실 내부 등에서 상황에 따라 장소를 바꾸어 가며 사용한다.
ex. 식탁, 책상, 주방, 회의실 등
검토 사항( 4. 나에게 노트북이 정말 필요한 것인가? 데스크탑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인가? )
주변에 콘센트가 있고 컴퓨터를 자주 이동할 것이 아니라면 휴대용으로 사용할 때 차에 싣고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로 작고 가벼운 본체의 데스크탑과 가벼운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구매를 위한 검토
실내에서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 콘센트를 연결하여 사용하겠지만,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배터리 용량이 어느 정도 받쳐 주는 가성비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충전시켜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 노트북을 매우 편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어쨌든 배터리는 매우 비싼 소모품이니 최대한 소모시키지 않는 것이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배터리를 20%이하로 방전시키거나 과충전 상태(100%)를 오래 유지하면 배터리 수명이 급격하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원에 오래 연결하고 사용하면 과충전 상태가 되어 배터리 수명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즈음은 배터리 수명 관리 모드가 있기 때문에(제조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전원을 연결하여 오랫동안 사용하는 경우라도 배터리를 100%로 채우지 않도록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기능과 함께 전원선을 연결하여 노트북을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드는 것을 많이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전원 공급
주로 배터리를 사용한다.
주로 콘센트에 전원을 연결하여 사용한다.
검토 사항( 4. 나에게 노트북이 정말 필요한 것인가? 데스크탑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인가? )
주변에 콘센트가 있고 컴퓨터를 자주 이동할 것이 아니라면, 휴대용으로 사용할 때 차에 싣고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로 작고 가벼운 본체의 데스크탑과 가벼운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휴대성이 필요 없다면 확장성을 고려한 좀 더 부피가 큰 일반적인 데스크탑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구매를 위한 검토
배터리 용량 비교; 전원 연결을 자주 못하는 경우 배터리 용량이 크고, 오래가는 모델을 선택해야 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보통 Wh(watt hour) 단위로 표시합니다. 같은 세대의 동일 계열 CPU와 OS를 사용하는 모델들은 배터리 용량 만으로 상대적인 사용시간을 대략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사용 시간이 장점으로 알려진, 이름이 꽤 알려진 모델 중 하나를 기준으로 정하고 이 모델의 리뷰 또는 사용기 등을 통해 대략적인 배터리 시간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후 이 기준 모델과 다른 모델들을 배터리 용량으로 비교해 보면 대략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는지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제조사에서 주장하는 배터리 사용 시간의 반 정도를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했을 때의 배터리 사용 시간으로 어림잡아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ex. 최대 22시간 사용 => 11시간 사용) 제조사 테스트는 보통 화면을 어둡게 하고 조작을 최소화 하여 테스트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시간 보다는 매우 긴 사용 시간이 나옵니다. 사용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경험적으로 2로 나누면 일반적인 사용시간과 대충 비슷해 질 것입니다. 참고로 애플 제품은 일반 노트북(주로 Windows 사용을 목적에 둔 노트북)과 다른 부분(macOS, 최적화 등)이 있습니다. 다른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사용 시간에 비해 애플이 주장하는 시간은 일반 사용시간에 더 많이 근접합니다. 따라서 애플 제품(맥북 등)에 macOS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제조사가 주장하는 시간의 3/5 정도를 일반적인 사용시간으로 어림잡아 볼 수 도 있습니다.(bootcamp등으로 Windows를 사용하는 경우, macOS에 패러럴즈 등으로 Windows 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배터리가 빨리 소모됩니다.)
배터리 충전: 노트북이 USB PD 충전이 가능한 경우 어댑터를 들고 다니는 수고가 조금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핸드폰(USB PD충전이 가능해야 함)과 노트북이 어댑터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선 연결: 주로 콘센트에 연결해서 사용한다면 배터리 용량이 좀 적을 수 있는 구형 초경량 모델도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 초경량 모델이라도 구형은 꽤 저렴합니다.
'IT 전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노트와 삼성노트 장단점(노트 단말 사용자 및 Microsoft 무료 계정 이용자 기준) 원노트 (0) | 2020.08.04 |
---|---|
문서를 완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노트들(삼성노트 앱, 종이 노트, 원노트 앱)의 장단점 분석 (0) | 2020.07.13 |
노트북 용도 ( 2. 나는 어떤 작업을 할 때 노트북을 사용하려고 하는가? ) (0) | 2020.01.09 |
노트북 제품군 분류( 1. 컴퓨터나 노트북 구매에 필요한 사전 지식이 있는가? ) (0) | 2020.01.09 |
노트북 구매 시 인텔(Intel) CPU 모델명(번호)으로 CPU 판단하기 (0) | 2020.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