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위아래로 출렁 거릴 때 / 자동차 진동이 심할 때 / 자동차 타이어가 찢어졌을 때 경험 공유 - 4. 예방 방법



개요

1. 주행 경험기 ( 실제 사례 )

2. 주행 중 현상 분석

3. 원인, 원인을 발견하기 어려운 이유들

4. 예방 방법



4. 예방 방법

A. 기본 자세(마음가짐) 및 개념


평소 운전할 때 차의 이상에 대해 민감하게 느껴야 합니다. 핸들의 감각, 운행 중 발생하는 소리, 진동 등이 평소와 다르다면 왜 다른지 생각해 보고 문제의 원인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문제는 있는데 원인을 알 수 없다면 정비소 등에 자신이 경험한 증상을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비사가 내 차의 문제를 항상 100% 완전하게 발견할 수는 없겠지만 나보다 차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으므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내 차의 감각에 대해 가장 잘 느끼고 있는 사람은 보통 차를 자주 운행하는 운전자 본인 입니다. 문제 발생 시 아무것도 모른체 정비사에게만 의지해서는 안됩니다. 차에 이상이 있으면 운전자 본인 및 차에 자주 탑승하는 가까운 사람들이 위험해 집니다. 정비사는 고객의 차를 자주 운전 또는 탑승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자동차에 발생한 문제들의 해결 과정에 적극적으로 동참(문제 및 해결 방법에 대한 설명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그럴 권리가 있습니다.


기술을 요하는 점검은 어쩔 수 없이 정비소에 가야 하지만 시간만 조금 들이면 운전자가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타이어 관련 문제는 보닛(자동차의 엔진이 있는 부분의 덮개, 본네트) 등을 열지 않고도 외부에서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문제 이므로 차가 떨리거나 출렁 거리면 한번씩 타이어 표면을 자세히 확인해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B. 구체적인 실천 방법


1. 타이어가 찢어진 부분이 있는지 또는 못 같은 것들이 박혀 있는 부분이 있는지,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지, 타이어 고무에 금이 가 있는 경우(타이어가 오래되면 고무가 딱딱해져서 갈라지기 쉽습니다.)가 있는지 등을 주기적으로 자세히 확인해 봅니다.


2. 동전 등으로 타이어 트레드의 마모상태를 직접 체크할 수 있습니다.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한데 "타이어 마모 동전" 등으로 검색해 보면 관련된 내용들을 사진과 함께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소개하면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바닥면(트레드)의 홈에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의 모자(감투)가 2/3 이상 보인다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타이어에 표시된 마모한계선(마모 표시기/Wear Indicator : 타이어 바닥면의 홈 안쪽에 다른 부분 보다 튀어나온 부분)을 찾은 후 마모한계선과 주변 바닥면(트레드)의 높이를 비교하여 교체 시기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가 마모되어 마모 한계선이 겉으로 드러나 있으면(바퀴가 굴러갈 때 마모 한계선이 지면과 닿을 정도라면 타이어 수명이 다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되기 전에 반드시 여유를 두고 타이어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타이어는 수명이 다 되었을 때 모든 기능을 갑자기 상실하는 것이 아니라 마모 될수록 이에 비례하여 성능이 계속 떨어진다고 보셔야 합니다.


3. 도로를 다닐 때 평평하지 않은 것은 최대한 밟고 다니지 말아야 합니다. 타이어는 당신의 생명을 지켜주는 소중한 자산 중 하나 입니다.


4. 자동차를 많이 운행하지 않았어도 타이어를 교체한지 오래 되었다면("타이어 유통기한" 등의 내용 참고) 위에서 설명한 일반적인 교체 시기(타이어 마모 정도에 따른 교체 시기 결정 방법) 보다 더 일찍 교체하는 것을 검토해 봐야 합니다. 타이어는 빛, 열, 기름에 노출되면 더 빨리 경화 되어 굳어지거나 갈라지기 쉽습니다. 즉 유통기한 보다는 관리 방법에 따라 빛, 열, 기름에 노출되는 시간이 달라져 수명에 영향을 줍니다. 유통기한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타이어가 생산한지 오래 되었을 수록 빛, 열, 기름에 더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증가 합니다. 정리하면 자신의 타이어 관리 방법, 타이어의 상태, 사용 기간 등을 고려하여 교체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5. 공기압은 항상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공기압이 떨어지면 타이어가 더 잘 파손(파스)됩니다. 특히 공기압이 떨어진 상태에서 고속으로 달릴 경우는 매우 위험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