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플라노 컴프레소의 사용법과 내구성 문제

컴프레소를 사용하다 보면, 도구의 성능에는 전반적으로 만족할 것이라고 예상 되지만, 사용 횟수가 늘어날수록 제품의 내구성에는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컴프레소를 구매하여 2~3개월 꾸준히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해 보시면 제품을 안정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 컴프레소의 피스톤을 누르는 힘에 대한 감각 익히기

피스톤 손잡이는 힘을 가하면 일정 수준 휘어질 수 있는 탄성 있는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힘에 대한 감각을 익힐 때에는 손으로 누르고 있는 피스톤 손잡이를 어느정도의 힘으로 누르고 있는지, 어느 정도 휘게 되는지 등을 기억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두 힘(체중+악력)을 복합적으로 같이 사용하게 되겠지만, 우선은 각각의 힘을 분리하여 사용해 보면 감각을 익히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1. 만약 저울(또는 체중계 등)이 있는 경우라면 저울 위에 컴프레소를 놓고 체중만 이용하여 추출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이후부터는 저울이 없는 경우에 대한 설명입니다.

 

2. 체중만 사용해보는 경우, 최대치의 힘을 낼려면, 다리가 땅에 닿지 않고 컴프레소를 지지하는 양 손을 중심 삼아 전체 체중을 실어야 합니다.(ex. 평행봉 버티기) 각자의 몸무게에 따라 전체 체중을 실어도 되는 사람은 부담없이 체중을 실어 볼 수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54kg 초과)은 주의 해야 합니다. 특히 반동 등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큰 무게를 만드는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테이블에서 전체 체중을 싣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경험상 이렇게 하기가 어려우며, 대부분은 다리가 땅에 닿은 상태에서 손으로 컴프레소를 누르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할 경우 전체 체중이 실리지 않습니다. 전체 체중을 좀 쉽게 실어보려면 컴프레소를 의자 정도의 좀 더 낮은 곳에 놓고 자전거 펌프질 할 때와 비슷한 자세로 누르는 방식으로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몸무게 전체를 실어도 되는 분들은 컴프레소 손잡이가 휘어지는 정도 및 손에 느껴지는 힘을 기억하여 정량화된 감각을 익혀볼 수 있습니다. 체중이 54kg 근처인 사람이라면 이 방법이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3. 악력만 사용해보는 경우, 본능적으로는 체중만 사용하는 방법 보다 좀 더 안전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업체 설명에서도 성인 남자가 힘껏 쥐었을 때 58kg 정도가 나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도, 컴프레소를 힘껏 쥐었을 때 기준치 이상의 힘을 낼 수 있는 사람들 보다 낼 수 없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악력만으로 추출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A. 저울로 측정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별도의 특수 장비가 필요하다.

B. 초기에 피스톤 손잡이와 필터 바스켓 손잡이 사이의 거리가 멀어서 제대로 잡기 어려울 수 있으며 따라서 힘을 제대로 가할 수 없다.

C. B의 문제 때문에 초기부터 일정하게 강한 힘을 내기가 어려울 수 있다.

D. 악력만 사용할 경우 손아귀 힘을 많이 사용해야 해서 손 근육이 꽤 빨리 피곤해 진다.

E. 손아귀 힘이 강한 사람이라도 힘을 조절할 정신적인 여유가 체중을 싣는 방법 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있다.

F. 있는 힘껏 꽉 쥐어야 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이런 상황에서 컴프레소가 기울어져서 에스프레소를 쏟게 될 가능성이 높다.

 

악력만을 이용해 뽑는 방법은 측정이 힘들고 힘도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도 손에 걸리는 컴프레소 피스톤 손잡이의 탄성(휘어짐)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차원에서 경험삼아 시도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이 저울 또는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 컴프레소를 어느 정도 정량화된 힘으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피스톤 손잡이에 가해지는 힘을 직접 느껴 보고 이를 잘 기억하면 업체에서 권장하는 자연스러운 방법(테이블 위 + 체중 + 손아귀힘)을 좀 더 쉽게 에스프레소를 추출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체중을 같이 이용하고 있으므로, 악력으로 쥐어짜는 방식이 주가 되면 안됩니다. 체중에 약간의 악력을 더한다는 감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단, 사용된 분쇄커피 양이 적거나, 분쇄가 굵게 된 경우, 또는 탬핑이 약하게 되어 압력이 잘 걸리지 않는 경우(물이 잘 빠져나가는 경우)라면, 최대한 빠른 속도로 있는 힘껏 쥐어짜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카플라노 컴프레소의 사용법과 내구성 문제 - 개요 (클릭)

1. 카플라노에서 홍보하는 컴프레소의 스펙과 한계 (클릭)

2. 업체(카플라노)에서 제시하는 컴프레소 사용 방법 (클릭)

3. 사용자가 인식하는 제품(카플라노 컴프레소)의 수준 및 사용 방법 (클릭)

4. 일어나기 쉬운/실제 일어난 컴프레소 파손/변형 상황 (클릭)

5. 컴프레소 사용 시 주의/참고 사항 (클릭)

6. 컴프레소의 피스톤을 누르는 힘에 대한 감각 익히기 (클릭)

7. 컴프레소 내구성을 고려한 사용 방법 요약 (클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