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택배 이용 과정 및 등기 번호, 송장 번호 확인


중고 나라 장터( 유니크로 안심 결제 등 ) 처럼 내가 물건을 판매하여 구매자에게 택배를 보내야 하는 경우 배송 추적, 안심 결제 연동 등을 위해 택배 송장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우체국 택배를 처음 이용해 보면 이 정보를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해를 위해 택배 이용 전체 과정을 간략하게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택배 포장 및 우체국 택배 방문 예약 과정 요약


1. 집에서 판매할 중고 물품을 박스에 안전하게 포장을 한 후

2. 택배 회사에 방문 요청을 하면( 택배 회사 웹사이트, 택배 회사 앱, 전화 요청 등 )

3. 택배 회사에서 예고한 시간에 집에 방문하여 포장한 물건을 가져가게 되는데

이 때 물건을 포장한 박스에 배송 정보 스티커를 붙이고 방문 요청을 한 사람( 택배 요청한 사람 )에게도 증거 자료로 배송 정보를 종이( 스티커 등 )등으로 제공합니다.



택배 보낼 물건 수거 시 배송 정보 확인


우체국 택배의 경우, 제공 받은 배송 정보를 보면 정보는 있는데 정보에 대한 제목이 없습니다.

만약 택배를 처음 보내는 사람이라면 송장 번호가 어떤 것인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체국 택배 에서는 송장 번호 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사진과 함께 제공 받은 배송 정보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우체국 택배에서 택배 방문 수거를 요청한 사람에게 제공하는 배송 정보가 기록된 종이( 스티커 ) 입니다.


[사진] 우체국 택배에서 사용자에게 제공한 배송 정보 스티커


이 종이에 기록된 내용 중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정보는 2가지( 받는 사람 주소, 등기 번호 ) 입니다.


받는 사람 주소: 초보자라도 가장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는 정보가 있는데 바로 주소 입니다. 위 사진의 왼쪽 하단 부분에 적혀 있습니다.


등기 번호: 그리고 받는 사람 주소 바로 위에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 ex. 7xxxx-xxxx-xxxx ) 이 번호는 “등기 번호” 입니다. 일반 택배의 송장 번호와 같은 개념의 정보입니다. ( 우체국 택배의 등기 번호 = 일반 택배의 송장 번호 ) 즉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셨다면 송장 번호를 요청한 곳에 등기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로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시는 경우라면 등기 번호가 보통 6 또는 7로 시작합니다.

6: 등기 소포 ( 선불 )

7: 등기 소포 ( 착불 )


바코드 번호: 우체국 택배 조직 내부에서 사용하는 번호 입니다. 등기 번호와 대응하는 번호이며 작업 편의를 위해 생성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우체국 택배 이용에 대한 간략한 과정과 택배를 요청한 사람에게 제공되는 배송 정보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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