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 PC 그래픽카드 구매 시 AS를 위해 미리 준비할 사항들

이 글에서 설명하는 그래픽카드(graphic card) 구매 시 AS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기 전에, 조립 PC 부품 구매 시 AS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조립 PC 부품 구매 시 AS를 위해 미리 준비할 사항들 ( 클릭 )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NVIDIA의 GPU를 사용한 그래픽카드 중 메인스트림(20200908기준) 제품인 1660 super ZOTAC 정품을 기준으로, AS를 위해 미리 준비할 사항들에 대해 확인하겠습니다.


전체 과정을 다시 간단하게 정리하면 


1. 구매 전 AS 가능한 정품인지 확인하기

2. 구매 후 제품 정보를 통해 정품 여부 검증 및 제품 등록하기

3. AS를 위해 필요한 부속물 보관하기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 구매 전 AS 가능한 정품인지 확인하기

  • 제품 판매 페이지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판매 페이지에 정품이라고 명시 해 놓고 벌크 제품등을 판매한다면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명백하게 사기를 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으므로 허위로 기재하기 어렵습니다. 꽤 믿을 수 있는 정보입니다. 다행히 제가 구매한 판매 페이지에 제품 등록 및 AS 조건, 연락처 등에 대해 명확하게 명시가 되어 있어 별 고민 없이 가격만 보고 구매 했습니다.

  • 만약 판매 페이지에 이러한 정보가 잘 나타나 있지 않으면 판매자에게 직접 연락하여 문의합니다. 정품이 맞다면 페이지 업데이트를 요구합니다. 오픈 쇼핑몰인 경우 쇼핑몰 담당자에게 이야기 하여 판매자가 정품임을 명시하도록 압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로 연락할 경우 통화 녹음등을 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 1660 super 제품의 경우(다른 제품도 마찬가지) GPU는 NVIDIA에서 만들지만 그래픽카드는 여러 제조사에서 개발합니다. 제가 구매한 것은 ZOTAC 에서 개발한 그래픽카드입니다. ZOTAC이라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니 국내에 지사(조텍코리아)가 있고 AS에 대한 평가가 좋은 회사 였습니다.



2. 구매 후 제품 정보를 통해 정품 여부 검증 및 제품 등록하기

그래픽카드 제품 정보 수집 및 정리

제조사: ZOTAC

제품 이름: ZOTAC GAMING GEFORCE GTX 1660 SUPER AMP 6GB 192BIT GDDR6

SKU: AB-A16620B-12M

제품 박스 SN: A123456789012

정품 스티커: 3년 무상보증 + 2년 확대보증 등의 내용이 인쇄되어 있음

  • 제품에 붙어 있는 정품 스티커의 보장 내용과 ZOTAC Korea에서 홍보하는 내용이 동일한 것을 확인

국내 지사: www.zotackor.com 

제품 등록: https://www.zotac.com/kr/support#registration 

AS: 3년 국내 AS + 2년 RMA(본사) AS 확장(제품 등록 시 2년 확장)

  • 01. ZOTAC KOREA 고객만족센터 운영시간 안내
    평일 [월 - 금] 오전 10 :00 - 오후 16:00
    토,일, 공유일 휴무
    점심시간 오후 12:30 - 1:30
    상담, 문의전화 02-6958-7330(내선번호 1번 후 제품별 상담 번호 선택)
    E-Mail : cskor@zotac.com

  • A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사이트 참조

제품 박스는 개봉하지 못하도록 스티커로 밀봉 되어 있음




제품 검증

SN으로 정품 여부 확인하는 방법

  • 제품에 붙어 있는 스티커의 SN과 제품 박스의 스티커에 붙어 있는 SN이 일치함

  • 제품 등록 사이트에서 제품 등록 시 SN 및 SKU를 모두 입력 받은 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음. 즉 제품이 정상적으로 등록됨

  • 제품 박스 안에도 정품 보장에 대한 증명서 같은 카드 등이 포함되어 있음.

  • 초기 등록 과정 이외에 조텍 웹사이트 등에 SN 등을 입력하여 정품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제공하지 않음

  • 가장 확실한 방법은 AS센터에 직접 문의 하여 정품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판단됨

    • 판매자가 공개한 정보 및 제조사가 공개한 정보가 일치 하였고 제품의 정품 스티커, 밀봉 상태 등이 믿을만 하였기 때문에 제조사나 AS센터에 전화 등으로 별도 문의하지 않음


그래픽 카드 정품 검색 및 제품 등록

  • https://www.zotac.com/kr/support#registration 에서 제품 등록 가능함

  • 별도의 회원 가입 절차가 없음(장점이면서 단점)

  • 제품 등록 중 SKU, SN등을 입력하여 제품이 검증되는 것으로 판단됨(보통 SN등에 문제가 있으면 정상적으로 등록되지 않음). intel CPU의 제품 등록(제품의 SN이 아닌 제품 박스에 별도의 유통사 QR 번호 입력)과 비교하면 제품 등록에 대한 신뢰도에서 차이가 있음

  • 메인보드와 마찬가지로 구매 영수증을 등록해야 함

  • 회원 등록을 하지 않고 제품 등록을 진행 하므로 등록한 내용을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음. 따라서 제품 등록 이 후 정상적으로 잘 되었는지 다시 확인 하려면, 웹사이트를 통해 문의, 또는 AS센터에 연락해야 함.



3. AS를 위해 필요한 부속물 보관하기

정품 제품 박스(모든 스티커 포함)

  • 박스의 스티커가 손상되지 않도록 잘 보관합니다.(정품 스티커, 제품 스티커)

    • 보통 정품 스티커에는 정품 이라는 글자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 제품 스티커는 제조사가 붙인 스티커이며 SN등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 중고로 판매할 때, 배송할 때 등 제품 박스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정품 그래픽카드

  • 개조하지 않은 상태로 잘 사용합니다.

  • 제품의 SN 스티커가 떨어지지 않도록 잘 관리합니다.

  • PC를 조립하면서 그래픽카드 표면이 드라이버 등에 의해 흠집이 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실제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그래픽카드를 잡을 때 부러지거나 휘어지는 곳들 특히 팬 날개 부분을 잡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발열이 잘 안되거나 팬에 이상(팬 수리 또는 방열판 써멀 재도포 등)이 있다고 판단되면 직접 분해하거나 수리하지 말고 AS센터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 영수증 ( 영수증이 없는 경우 제품 제조일 기준으로 AS기간이 계산됨 )

  • 온라인 쇼핑몰에서 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 구매일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인쇄 또는 캡쳐하여 보관 합니다.

  • 온라인 쇼핑몰은 제품의 영수증을 일정 기간 동안만 발급해 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구매 확정 후 영수증 등을 바로 캡쳐/인쇄해 놓아야 합니다.

  • 사용하던 그래픽카드를 중고로 판매할 때에도 구매 영수증 유무는 구매자가 중요하게 보는 조건 중 하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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