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렌지/가스레인지 점화가 안될 때 / 가스렌지에 불이 안켜질 때


가스렌지는 장치 특성상 사용자가 직접 설치하지 않습니다. 도시가스 공사에 연락하여 설치를 의뢰해야 합니다. 새 아파트에 입주하는 경우는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신경을 쓸 일이 더 없습니다.


그리고 가스렌지에 특별히 문제가 발생하는 일도 거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가스렌지는 집에 붙박이로 설치되어 있는 장치 중 하나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신경쓸 일 없이 당연하게 사용하다가 어느날 갑자기 문제가 생기면 원인을 찾기가 더 어렵습니다. 이렇게 발생하는 문제들 중 비교적 빈도수가 높게 발생하는 현상이 아마도 점화가 되지 않는 문제일 것입니다. 저도 최근에 이런 문제가 발생해 해결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점화가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경우들을 증상/현상을 기준으로 단계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증상


우선 자주 접하게 되는 문제를 기준으로 보면 크게 점화 장치가 작동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면 가스렌지 레버를 누르고 돌렸을 때 "딱" 또는 "딱딱딱~" 과 같은 스파크를 발생시키는 소리가 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입니다. 여기서는 이 두 경우를 가장 상위 기준으로 두고 확인해 보겠습니다.


점화 장치(점화 플러그) 작동 소리가 날 때


1. 캡이 잘 씌워져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캡이 잘못 놓여 있을 경우 스파크 발생 위치와 및 가스 분출/이동 경로가 만나지 않아 점화가 안될 수 있습니다.


2. 점화 시 가스 분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가스가 나오지 않는다면 가스 밸브, 가스관 연결 상태 등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3. 가스가 나오는 경우 공기가 섞여서 나오는 상황인지 추측해 봐야 합니다. 가스렌지를 가스 배관에 연결한 직후라면 일시적으로 공기가 섞여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공기가 모두 빠져 나온 후 가스가 나오게 되면 점화가 됩니다.


4. 점화 장치 작동 소리가 이전 보다 작아 졌거나 천천히 동작하는 경우( 가스렌지가 연속 점화 방식일 경우 레버를 한번만 작동 시켜도 "딱딱딱~~" 과 같이 연속 동작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딱" 과 같이 한번 동작 합니다. ) 배터리 수명 또는 가스렌지 내 전기 계통 장치(점화 장치 포함) 수명 문제 등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가스렌지가 배터리 방식이 아니고 교류전기 방식일 경우라면 가스렌지가 연결되어 있는 콘센트 전원과 관련된 이상(전압 불안정 등)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전기 계통 장치의 수명 문제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점화 장치(점화 플러그) 작동 소리가 나지 않을 때


1. 전기 계통 장치(회로) 고장인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어차피 일반인이 확인하기 어려우니 가장 나중으로 미루어 두고 다른 가능성을 검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이 문제라고 판단되면 AS를 요청하던지 아니면 가스렌지를 새로 구매해야 합니다.


2. 가스렌지 레버 등의 스위치 부분 불량인 경우 우선 레버 캡을 떼어낸 후 레버의 작동 축 부분에 WD40 등의 방청제를 뿌려서 이물질을 녹여버린 후 동작 시켜볼 수 있습니다. 또는 기타 접촉 불량일 수도 있으니 가스렌지 내부의 전선들이 단선(뽑혀져 있거나 파손)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류 측정기가 있다면 더 확실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3. 전기 공급이 안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내용은 전원 공급 문제 입니다. 이 경우라면 가스렌지 점화 작동 방식에 따라 각각 확인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배터리를 이용해 점화 장치를 작동 시키는 가스렌지의 경우 배터리를 교체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 보면 됩니다. 그리고 교류전기를 사용하는 모델(110/220v 전기 코드를 꼽아서 사용하는 모델)인 경우 가스렌지 코드가 연결되어 있는 콘센트가 정상 작동 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에 이상이 없다면 가스렌지 내부의 회로, 기타 전기 계통 장치 고장 등(1번 항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전원 문제 확인 시 주의할 점


옛날에는 한 집에 차단기 스위치가 1~2개 정도 였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에는 각 부분별로 차단기 스위치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따라서 집 내부의 다른 곳에 전기가 들어오더라도 가스렌지가 연결되어 있는 콘센트에는 전기가 차단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집 안의 다른 전기 장치가 작동하더라도 가스렌지가 연결되어 있는 콘센트에 전기가 들어오는지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렌지 코드가 연결되어 있는 콘센트의 확인이 어려울 경우 차단기 스위치가 있는 곳(배전반/세대분전함/배선차단기)에서 내려간 차단기 스위치가 있는지 모두 확인하셔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