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이동/기기변경 약정 계약 6개월 후 요금제 변경 시 주의할 점

사용하던 핸드폰을 최소 비용으로 변경(주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번호이동/기기변경 약정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공시지원금을 받는 조건으로 약정을 할 경우 2년 약정에 초기 6개월동안 비싼 요금제를 유지해야 하는 조건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나면 자신의 상황에 맞는 가성비 있는 요금제로 변경하려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입니다. 요금제 변경은 어려운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114에 전화를 걸거나 온라인을 이용하여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부분들을 놓치면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가뜩이나 비싼 요금제에 가입하고 서비스에 지불한 비용만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한 경우가 많을텐데 신경쓰지 못한 부분으로 인한 사소한 실수로 함정에 빠져 이런 손해까지 발생하면 민영화된 통신사들에게 더 화가 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주의해야 할 내용들에 대해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부당한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114 상담사가 어느 정도 챙겨 주기는 하겠지만 당사자도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114 고객센터에 문의할 내용들

1. 요금제 변경 가능한 시점인가? (1~2일 정도 날짜 계산이 틀릴 수 있으므로 문의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음)

  • 약정 위반으로 인한 위약금 및 기타 불이익이 없는지 확인

2. 변경 가능한 요금제 확인

  • 5G요금제 약정 시 가격이 저렴한 4G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는지 문의(되는 경우도 있고 안되는 경우도 있을지 모르므로 직접 문의 해야 함)

3. 일할 계산 시 지불해야 할 추가 요금 확인하기

  • 월 중간에 요금제를 변경할 경우 1일부터 현재 일까지 사용한 서비스에 대한 요금을 정산하는데 현재까지 사용한 서비스(전화/문제/데이터 등)가 1일 서비스 제공량*현재일까지 날짜수 보다 클 경우 추가 정산(요금 폭탄이 나올 수도 있음)이 되어야 함.

4. 프리미엄 요금제에서 제공하던 기타 혜택을 이미 이용 했는데 이에 대해 다시 비용을 토해 내야 하는 상황인지 확인해야 함.

  • 보통 핸드폰 구매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번호이동/기기변경 약정을 진행하는데 이 때 보통 프리미엄 요금제를 6개월 유지하는 조건으로 진행이 된다. 프리미엄 요금제 가입 시 사용할 수 있는 혜택(할인/상품권/쿠폰/서비스 이용/데이터 선물 또는 공유 등)이 매달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걸 이미 사용했을 때 이에 대해 통신사에 비용으로 정산해 주어야 하는지 확인해봐야 함.
  • LG U+의 경우 이전 달의 사용 실적으로 다음달의 혜택(VIP 등급 등)이 제공되는 개념이라고 한다. 따라서 이전 달까지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고 다음달 초(1일 등)에 요금제를 변경해도 혜택(VIP 혜택..ex. The Pop+ 30일 and GS 쿠폰 4000원 제공, 기타 영화 티켓 할인, 제과 할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5. 오늘 요금제 변경 요청을 하면 실제로 언제 변경 요금제가 적용되는 것인지 확인해 봐야 함.

  • 요청 직후(오늘) 인지 다음날인지 등을 확인해봐야 함.
  • LG U+의 경우 요청 직후 변경 또는 다음날 부터 예약 하는 방법 모두 가능하다고 함

 

할 일

1. 오늘 요금제를 변경하는 경우, 위의 내용들을 검토 후 과도한 추가 비용 정산 등으로 손해가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한다.

2. 손해가 나는 상황일 경우 변경 날짜를 조정하여 손실이 최소화 될 수 있는지 검토해본다.

3. 현재 제공된 서비스 중 일할계산 등에 적용되지 않아 사용해도 손해가 나지 않는 서비스 등이 있을 경우 모두 사용한 후 요금제 변경을 신청한다.

  • 무제한 데이터 이용, 데이터 선물, 쿠폰 사용 등 자세한 내용은 꼭 통신사 고객센터의 답변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함.
  • 지금까지 경험 상, 요금제에 포함되는 서비스에 매달 정해진 용량이 있다면 일할계산 대상이었다.(데이터 선물 등도 선물할 수 있는 총 용량/월 을 기준으로 1일치를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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