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진료를 위한 치주조직의 구성 간단하게 확인하기


아래 용어들과 내용은 일반인이 치아와 관련된 질환(잇몸 포함)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들을 이해 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두고 있어야 할 만한 내용들입니다.

치주조직에 대한 대략의 구조를 확인하면, 일반인이 흔하게 겪게 되는 치태, 치석, 치은염, 치주염, 치수염 등의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 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또한 치료를 위해 치과의사와 상담을 할 때, 특히 불친절한 치과의사와 상담을 하게 될 때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치주조직의 간단한 구성

치주조직은 크게 잇몸, 치조골, 치주인대, 백악질 등으로 구분되며 이를 구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잇몸(치은)

외부에서 보이는 살


치조골(잇몸뼈)

잇몸 내부에 있으며 치아를 지탱하는 뼈


치주인대

잇몸뼈와 백악질 사이에 위치함

치아 뿌리 면(백악질)을 감싸고 있으며 반대쪽으로는 잇몸 뼈와 붙어 있다.


백악질(시멘트질)

치아의 일부이며, 치아 뿌리 표면으로 볼 수 있다. 치아 내부의 상아질을 감싸고 있다.



치주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구성 그림

다음의 URL을 확인하면 치주조직에 대한 상세 그림들이 나옵니다. 마음에 드는 간단한 그림을 골라 보시면 치주조직의 구성을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sxsrf=ALeKk03pIqbGC5lc6Snq5iNfVEH3G1oGEQ:1607417555237&source=univ&tbm=isch&q=%EB%B0%B1%EC%95%85%EC%A7%88&sa=X&ved=2ahUKEwibzIqDgb7tAhVZIqYKHcnEBsIQ7Al6BAgCEEg&biw=1280&bih=664#imgrc=JKs0pQJ1nZWO7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