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시작부터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까지 경험기


구글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구글 광고의 주요 요소들


구글 광고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 하려면 구글 광고가 포함하고 있는 주요 요소들과 이 요소들의 관계에 대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애드센스 분석을 하면서 알아낸 주요 요소들은 인터넷, 구글, 애드센스, 애드워즈, 구글 네트워크 (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검색 네트워크 ), 광고주, 광고, 게시자, 콘텐츠, 사용자 등 입니다. 먼저 이 요소들 각각에 대해 간단히 확인 하고 이 후 요소들의 관계( 전반적인 상황, 설명 등 )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주요 요소들에 대한 사전 학습


용어는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및 애드워즈 고객센터에 나와 있는 설명을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사전적 정의도 포함되어 있으나 개념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풀어서 설명한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인터넷

사전적 정의는 전 세계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거대한 통신망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음 사전 참조 ) 내용을 좀 더 쉽게 바꾸면 내 컴퓨터( PC, 스마트폰 등 )로 전 세계의 정보 검색, 웹서핑, 유튜브 동영상 시청 등을 가능하게 하는 연결 통로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인터넷을 통한 검색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광고 사업을 통해 주요 수익을 창출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구글 네트워크

구글이 인터넷 전체 영역에서 자사의 사업과 관련 있는 영역을 임의로 구분한 개념으로 보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애드워즈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모든 위치를 말합니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구글 네트워크 중 노출 광고 위주의 네트워크입니다. 웹사이트 및 웹페이지, 페이지 내의 광고 단위, 동영상, 앱 등 게재위치를 만들 수 있는 곳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애드워즈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웹사이트 및 웹페이지, 동영상, 앱 등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검색 네트워크

애드워즈 고객센터를 보면 “검색과 관련된 웹사이트로 구성된 네트워크" 라고 나와 있습니다. Google 검색 결과 페이지, Google 지도 및 Google 쇼핑 사이트, 광고를 게재하도록 Google과 파트너 관계를 맺은 검색 사이트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바꾸어 말하면 검색 광고가 설치된 웹사이트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로 볼 수 있습니다.


광고주

구글에 비용을 지불하고 애드워즈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위치( 구글 네트워크 )에 자신의 광고를 노출시키려는 사람 입니다.


광고

광고주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만든 이미지 / 텍스트 / 동영상 등 입니다.


애드워즈

광고주가 광고를 홍보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구글의 온라인 광고 프로그램 입니다.


애드센스

게시자가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광고 프로그램 입니다.


게시자

애드센스에 가입하고 자신의 콘텐츠에 광고 게재위치를 만들어 구글에 제공 하는 사람 입니다.


콘텐츠

게시자가 만든 웹사이트 및 웹페이지, 동영상, 앱 등 입니다.


사용자

게시자의 콘텐츠 및 콘텐츠에 게재된 광고를 소비( 보거나 듣거나 읽는것 등의 행위 )  하는 사람 입니다.


검색 광고

구글 검색 엔진을 사용한 검색 시 출력 되는 검색 결과 페이지 윗부분이나 아랫부분에 노출되는 광고 입니다.



전반적인 이해

구글의 수익 구조와 애드센스, 애드워즈에 대해...

인터넷 사용자에 대한 구글의 주요 서비스는 검색입니다. 하지만 구글의 주요 수입원은 광고 서비스입니다. 구글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검색 엔진을 무료로 제공하여 구글 검색 사이트의 사용자 방문수( 유입량 )를 증가시켰으며 이런 막대한 유입량을 기반으로 한 광고 대행 사업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위해 존재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바로 애드센스와 애드워즈 같은 온라인 광고 서비스 프로그램 입니다.


애드센스는 자신이 소유한 인터넷 콘텐츠( 웹사이트 및 웹페이지, 동영상, 앱 등 )에 광고를 게재할 위치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 콘텐츠를 소유한 사람은 애드센스에 가입하여 자신의 콘텐츠에 광고 게재위치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콘텐츠를 소유하고 애드센스에 가입하여 광고 게재위치를 제공하는 사람을 구글에서는 게시자라고 합니다. ) 게시자는 구글에게 광고 게재위치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 광고 게재위치를 애드워즈 가입자( 광고주 )에게 제공하게 되며 광고 게재위치에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 되거나 노출된 광고를 사용자가 클릭하면 광고주는 구글에게 광고 서비스 사용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그리고 구글은 광고 노출 공간( 광고 게재위치 )을 제공해준 대가로 광고 게시자에게 광고주로부터 발생한 수익을 일정 비율로 분배 해줍니다.


반면에 애드워즈는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터넷 광고를 통해 홍보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애드센스 가입자들이 자신의 콘텐츠에 광고 게재위치들을 제공하면 애드워즈 가입자는 비용을 지불하고 이 위치들에 자신의 광고를 노출시켜 사용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구글 네트워크에 대해...

구글은 애드워즈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모든 위치를 구글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즉 애드센스 가입자가 제공하는 모든 광고 게재위치는 구글 네트워크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네트워크는 광고 노출 원인에 따라 다시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와 검색 네트워크로 구분됩니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우리가 콘텐츠에서 자주 봤던 일반 광고 ( 텍스트/ 이미지 / 동영상 광고 등 )이 출력되는 위치를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애드센스에 가입한 광고 게시자의 콘텐츠를 통해 제공되는 노출 위주의 광고 게재위치들을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 검색 결과 페이지는 콘텐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검색 네트워크는 검색 기능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광고 게재위치 및 관련 사이트 입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구글 검색 관련 사이트( www.google.com 등 ) 및 구글 검색 광고를 설치한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검색 결과 페이지가 출력됩니다. 그런데 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면 구글에서 고정하여 제공하는 광고 게재위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광고 게재위치, 그리고 검색 광고를 설치한 사이트 등을 검색 네트워크로 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가입자( 광고 게시자 )는 자신의 콘텐츠에 일반 광고 뿐만 아니라 검색 광고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반 광고와 마찬가지로 검색 광고도 콘텐츠 내에 설치( 또는 추가 ) 한다는 개념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일반 광고 처럼 콘텐츠 내에 광고 게재위치를 추가하여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커스터마이징된 구글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검색 광고의 모양은 위젯 형태( 텍스트 박스 + 검색 버튼 )입니다. 검색 광고의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가 콘텐츠에 설치된 검색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구글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는 것처럼 검색 결과 페이지가 뜨고 출력된 검색 결과 페이지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이때 나타난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검색 기능을 설치한 광고 게시자에게도 수익을 분배해 줍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다이어그램 한장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광고( 애드센스, 애드워즈 )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정리


지금까지 구글 광고를 이해하기 위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살펴봤습니다. 구글 광고, 특히 애드센스 및 애드워즈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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