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시작부터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까지 경험기


내용의 대부분이 경험기, 일기와 가까운 형식의 글이어서 ‘~습니다’ 체 대신 독백체( ‘~다' ) 문장을 사용했습니다. 중간에 분석 내용이 들어갈 경우 ‘~습니다' 체를 사용한 부분도 있습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5. 애드센스 광고 보고서 및 기본적인 용어들


글 개수도 얼마 안되고 블로그 유입량도 그리 많지 않아 큰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수익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는 궁금하다. 그래서 애드센스 계정 웹페이지와 애드센스 모바일 앱에서 보여 주는 보고서를 확인해 봤다. 생소한 용어들이 많았다. 수익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몇 개의 항목들도 보인다.


"흠... CPM 입찰가, CPC 입찰가 라는 용어가 보이는군...현재 내 보고서에 CPM은 원화로 대략 40원 정도, CPC는 원화로 대략 600원 정도네...노출 RPM 은 또 뭐지?"


궁금해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용어 위주로 확인 해봤다.


CPM: 1000회 노출당 비용

CPC: 클릭당 비용

노출 RPM: 1000번 노출당 평균 수익 ( 예상 수익 )

페이지 뷰: 사용자가 페이지를 조회한 회수

노출수: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1개 이상의 광고가 사이트에 게재되면 노출 1회로 집계된다.

클릭수: 광고를 클릭한 회수

광고 노출수: 개별 광고가 웹사이트에 게재된 회수. 광고 단위 1개에 여러개의 개별 광고가 출력될 수도 있다.

CTR: 클릭률.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 ( 클릭수 / 노출 개념의 요소 ). Click Through Ratio 의 약어.

페이지 CTR: 클릭수 / 페이지 뷰. 1 페이지 조회 당 클릭률


CPC, CPM은 광고주 입찰가에 중요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다. 그리고 노출 RPM은 현재까지의 수익 통계치에 근거하여 추정한 게시자의 예상 수익이다.

CTR은 기본적으로 클릭수 / 노출 이다. 여기서 노출에 들어가는 항목은 노출수( 위의 용어 중 노출수 정의 )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노출 개념이다. 즉 앞에 붙는 수식어 ( ex. 페이지 CTR )에 따라 나누는 노출 요소가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노출수와 광고 노출수가 별도로 있는데 혼동하기 쉽다. 노출수는 페이지에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광고 코드 설치 개수 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 광고 노출수는 하나의 광고 코드 설치( 광고 노출 영역 )에 여러 개의 텍스트 광고 등이 한번에 출력될 수도 있는데 이 때 개별 텍스트 광고까지 각각 카운트 하는 개념이다. ( 노출수 <= 광고 노출수 )


"헉...CPM에 의하면...광고가 1000번 조회되면 40원 수익이 생긴다는 이야기군...ㅡ ㅡ;;;"

"그럼 CPC는 흠...한번 클릭하면 600원... 오...이건 대단한데...100번 누르면 6만원이군...ㅎㅎ"


그런데 몇 일이 지나도 사람들은 거의 클릭을 하지 않았다...orz;

CPC도 어느 때 부터인가 300원 아래로 떨어져 있다. CPM CPC등의 입찰가가 실시간으로 변하고 노출 RPM도 계속 변하는 것 같다.


“그러면 1000번 노출일때 수익이 40원이 아닐수도 있군...그래...희망을 갖자..” 라고 생각했지만 노출 RPM( 1000번 노출 당 평균 수익 )도 40원에서 20원 아래로 떨어졌다...ㅡ ㅡ;;;


용어에 대해 구글에서 제공하는 궁극적인 정의를 보고 싶은 분들은 애드센스 고객센터의 용어집( https://support.google.com/adsense/topic/19363?hl=ko&ref_topic=3373519 )을 참조할 수 있다.

구체적, 기술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으나 이해 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상위 목록 문서( 블로그 시작부터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까지 경험기 개요 )로 이동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