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 상황: 천장/천정 같은 곳을 청소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다음의 요소들을 기준으로 각 유형의 청소기를 사용했을 때 어떤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지 검토해 봐야 합니다.



중점 요소

 

청소기 무게, 청소기 무게 중심, 길이, 헤드 목 부분의 유연성, 바람 배출구, 보조 툴

 

천장을 청소하려면 우선 스틱이 적당히 길어야 하고 청소기가 가벼워야 한다. 또 무게 중심이 청소기를 들고 있는 손에 가까울수록 좋다. 그리고 모서리, 구석 부분을 청소할 때는 틈새용, 브러시가 달린 틈새용 헤드가 편하다. 청소기를 들고 천장 쪽을 향해야 하므로 제품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쨌든 손목, 팔 등의 근력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일반 청소 헤드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지면에 사용하는 것과 힘을 사용하는 상황이 다르다. 천장 면에 헤드를 완전이 밀착시킬 때 헤드 목 부분이 유연하지 않을 경우 편한 자세로 청소를 할 수 없어 손이나 팔, 허리 등의 근력을 매우 많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편한 자세: 청소기 스틱이 천장과 90도의 각도에 가까울 때 )



핸디형( 상중심 )

 

청소기를 들고 이동 하는 것은 가장 쉽다. 하지만 청소기 본체( 모터 )를 계속 들고 있어야 하므로 팔 운동을 매우 많이 할 수 있다..



핸디형( 하중심 )

 

핸디형( 상중심 )처럼 무거운 본체를 계속 들고 있어야 한다. 추가로 무게 중심이 헤드 쪽에 있어 손목에 더 무리가 가고 잘못하면 스틱이 부러질 수도 있다.



호스형( 본체와 스틱이 분리되어 호스로 연결되어 있는 제품 )

 

청소기 본체를 들고 있지 않으므로 가장 가볍다. 따라서 청소기를 이동하지 않는 정도에서 천장을 청소하기가 가장 편하다. 하지만 청소할 천장 면, 모서리 등이 넓을 경우 청소기를 끌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이동에 더 제약이 있다.( 상황에 따라 본체와 스틱을 양 손에 들고 청소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유선 / 무선

 

같은 조건이라면 당연히 무선이 더 편하다. 무게에 비해 파워가 떨어지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기타

 

청소기에 따라 바람 배출구가 다르다. 천장을 청소할 때는 청소기가 뒤집어 지기 때문에 본체를 같이 들고 청소해야 하는 핸디형( 상중심 ), 핸디형( 하중심 )등의 경우 바람 배출구 방향이 바뀔수 있으니 천장 청소를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특히 주의해야 한다.



총평( 적합 순서 )

 

핸디형( 상중심 ), 호스형 > 핸디형( 하중심 )

무선 > 유선

 

 

진공 청소기 선택 및 구매 시 참고/주의할 내용들 ( 개요 )로 이동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