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종 소형 면허 기능 시험 연습 전략 개요
2종 소형 면허 기능 시험은 합격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스쿠터, 125cc 매뉴얼 바이크 경력자도 코스 연습 없이는 시험에 합격하기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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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는 2종 소형 면허 시험에 이미 합격하고 250cc 이상의 고배기량 바이크를 능숙하게 운전하고 다니는 사람들도 다시 시험을 보면 합격할 수 있다고 장담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 또는 지인 등을 통해 이런 사실을 접하다 보면 2종 소형 면허 기능 시험이 매우 어려워서 아무나 취득하기 어려운, 다른 면허 시험과는 차원이 다른 대단한 시험으로 인식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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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조금 더 들여다 보면 시험의 모든 코스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개의 코스 중 단지 굴절 코스 하나만 매우 어렵고, 나머지 코스( 곡선 코스, 연속진로전환 코스, 좁은길 코스 )는 매뉴얼 바이크를 저속으로 굴러가게만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통과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런데 도로교통공단은 자신이 운영하는 다수의 2종 소형 면허 기능 시험장에 기능 코스 중 가장 어려운 굴절 코스를 처음에 배치해 놓았습니다. 응시자의 90%정도가 굴절 코스에서 탈락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탈락하는 대부분의 응시자들은 시험용 바이크를 타고 나머지 코스를 경험해 볼 기회가 없는 것입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이런 방법으로 응시자가 불합격까지 걸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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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구체적으로 보면 도로교통공단은 이 굴절 코스를 이용하여 매우 짧은 시간( 10초 이내 )에 한 사람의 기능 시험을 불합격으로 종료 시켜 버립니다. 쉬운 코스를 먼저 통과할 경우 분명 감각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하지만 도로교통공단은 작정한 듯이 가장 어려운 코스를 처음에 배치해 놓은 것 같습니다. 도로교통공단의 입장에서는 매우 효율적인? 방식으로 시험장을 구성해 놓은 것입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짧은 시간에 손쉽게 응시료를 벌어 들이는 반면 시험 응시자는 면허 기능 시험 날 운전하게 되는 바이크( 자고 일어나서 시험 당일 처음 운전해야하는 )에 대한 기본적인 감각을 익힐 수 있는 기회도 없이 시험 시작 부터 가장 난이도가 높은 코스에서 바이크를 조작해야 하는 어떻게 보면 미션 임파서블 같은 불합리한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으로 판단해 봤을 때 도로교통공단은 굴절 코스의 적절한 배치를 이용해 시험에 응시하는 국민들( 응시자들 )을 최대한 빨리 불합격 시켜 당장의 수익 효율화를 꾀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번에 불합격한 잠재적인 재응시자들이 바이크와 코스에 대한 감각을 익힐 기회도 최대한 지연시켜 다음번 시험에서도 현재와 같은 속도로 불합격 하여 다시 재응시 할 수 있는 충성 고객?으로 만들어 효율적이면서 안정적이기까지 한 수익 창출 루프를 만드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응시자들의 입장에서는 시험용 바이크에 적응할 시간조차 허락하지 않는 공무원 집단의 이기적인 작태가 느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 현실에 직면한 같은 경험자로서, 같은 시험에 응시하는 동료들이 겪을 만한 경험, 자신을 판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비용, 노력, 인맥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연습 방법, 면허 취득 후 실전에서의 위험 및 주의 사항 등을 제 경험을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참고하시면 정보 수집, 방법 선택에 대한 고민 등의 시간을 절약하고, 바이크 도로 주행, 여행 시 위험, 주의 사항등에 대한 간접 경험도 같이 참고할 수 있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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